umilove98의 블로그

초연결 사회의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Chapter 12 연습문제 본문

books/초연결 사회의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초연결 사회의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Chapter 12 연습문제

umilove98 2022. 9. 24. 20:12
반응형

01. 두 호스트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질 때, TCP 프로토콜의 전송단위는?

 1. 프레임

 2. 데이터그램

 3. 셀

 4. 세그먼트

 

02. 다음은 TCP 연결설정 단계에서 사용하는 3방향 교신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교신 과정의 첫 번째 세그먼트는 (가)플래그를 설정한 상태로 전송된다. 수신지 호스트에서 수신한 (가) 세그먼트에 대한 응답임을 나타내기 위해 (나) 플래그를 1로 설정함과 동시에 교신 과정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를 포함하도록 (가) 플래그도 1로 설정한다. 그 결과 두 번째 세그먼트는 (가+나) 형태로 전송된다. 마지막 교신 메시지는 (나) 기능만 수행하는데, 수신지에 양측의 연결설정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1. (가) SYN (나) RST

 2. (가) ACK (나) SYN

 3. (가) SYN (나) ACK

 4. (가) RST (나) SYN

 

03.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에서 데이터가 전송된 후 윈도우의 왼쪽 경계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동작은?

 1. 닫힘 동작

 2. 열림 동작

 3. 축소 동작

 4. 해지 동작

 

04. TCP에서 흐름제어를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1. p-ACK 재전송

 2. 3방향 교신

 3. 4방향 교신

 4. 슬라이딩 윈도우

 

05. TCP 연결종료 과정에서는 4방향 교신을 사용한다. 이때 사용하는 플래그는?

 1. SYN 플래그

 2. SYN + ACK 플래그

 3. PSH 플래그

 4. FIN 플래그

 

06. TCP의 오류제어는 세그먼트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가?

 1. 재전송

 2. 선택적 폐기

 3. 정정

 4. 예측

 

07. TCP 프로토콜의 전송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이중 옳지 않은 것은?

 1. 응용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는 비트 스트림으로 취급되어 전송지에서 전송한 옥텟의 순서와 일치하도  록 수신지에 전송된다.

 2.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전송지와 수신지 응용프로그램이 각각의 운영체제에서 상호 동작이 이루어지도록 프로토콜 소프트웨어 모듈이 메시지를 보낸다.

 3.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에는 양측의 프로토콜 소프트웨어가 서로 간의 전송상태를 확인해 비트 스트림을 전송한다.

 4. 데이터 스트림을 가상회선을 통해 전송하는데, 데이터를 전송할 때 각각의 응용프로그램은 양방향 전송을 지원하지 않는다.

 

08. TCP 연결설정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설정을 위해 3방향 교신을 사용한다.

 2. 교신 과정의 첫 번째 세그먼트는 SYN 플래그를 설정한다.

 3. 두 번째 메시지는 SYN 플래그에 대한 응답으로서, 교신 과정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를 갖도록 SYN 플래그의  ACK 플래그를 모두 설정한다.

 4. 마지막 교신 메시지는 SYN 플래그와 ACK 플래그를 모두 설정해 전송함으로써 양측의 연결이 설정되었음을 알린다.

 

09. 다음은 TCP 세그먼트의 형식과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이중 옳은 것은?

 1. 윈도우 영역은 버퍼크기를 나타내고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알려준다. 

 2. 순서번호 영역에는 세그먼트 헤더의 길이를 나타내는 정숫값이 들어간다.

 3. 긴급 포인터 영역에는 TCP 연결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식별하도록 하는 TCP 포트 주소가 들어간다.

 4. 예약 영역은 세그먼트에서 데이터 공급자의 바이트 스트림 안에서의 위치를 식별한다.

 

10. 다음은 TCP 연결의 종료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부적으로 TCP는 연결을 종료하기 위해 4방향 교신 절차를 사용할 수 있다.

 2.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이 TCP에 더 이상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겠다고 알리면 TCP는 한쪽 방향의 연결을 해제한다.

 3. FIN 플래그를 설정해 세그먼트를 전송한다.

 4. 수신지 TCP는 SYN 세그먼트에 응답하고, 응용프로그램은 계속 데이터를 활성화한다.

 

11. 흐름제어와 오류제어를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 단순한 요청-응답을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 SNMP와 같은 관리 프로세스,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전달해야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은?

 1. ARP

 2. TCP

 3. UDP

 4. SCTP

반응형